홈페이지 >

왜 채소를 재배하는 명백히 ‘ 못 벌 것 ’ 은 채소를 파는 것입니까?

2010/9/13 11:00:00 288

채소를 심어 채소를 팔다 돈을 벌다

올해 들어 우리나라의 다양한 농산물 가격이 대폭 상승해 대도시의 채소 가격도 한때 최고치를 기록하며, 다시 한 번'장바구니 '공사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8월 초, 기자는 우리나라 서부 주요 채소 생산기지 사천성 청두시, 밭바닥, 도매 시장에서 농산물 슈퍼마켓까지 심취재한 채소를 추적하여 도매, 소매, 소매의 각 코너를 생산하고, 채소가 도대체 ‘귀함 ’이 어디에 있는가?


  

채소를 심다

눈에 띄다,...


  

기자

채소밭 값이 단말기 소매 가격의 절반도 안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도시 동네에서 식료값이 너무 비싸서 밭에서 채소가 싸다는 것을 보니 놀랍다.


쌍류 현 은 청두 시 채소 산업 중점구 중 하나로 채소 재배 면적 이 전 시 1 /10 이상이다.

이 현의 금교진합수촌에서 기자는 씨앗 대호 강유주를 만나 2003년부터 쌍류포장밭에서 채소를 재배하고, 현재 평년 대대로 120여 묘를 심었다.


강유조의 채소밭에서 그는 두 가지 채소를 예로 기자에게 메뉴 가격을 소개했다: 일종의 것은

산초나무

계절이 다가오고, 또 다른 하나는 고과, 한창 생산하는 계절이다.

고춧가루 현재 가격은 거의 연간 최저 하락했고, 전간 가격은 한 근당 0.7위안에서 0.8위안 사이이며, 오이는 6월에 따낸 첫 요리이며, 현재 가격은 아직 좋다. 전간 가격은 한 근당 0.8위안에서 0.9위안 사이다.


이후 강유조가 성두시 농산품 센터 도매시장에 참석해 연간 강유주조 채소를 사들인 도매상 양화명을 찾았다.

오후 최고봉으로 양화명은 채소 무게를 달아 주며 기자의 질문에 대답했다.

그는 오늘 첨추는 한 근당 0.85원씩 채소농으로부터 수매한 것이고 도매가격은 1근당 1원짜리라고 우리에게 말했다.

고과 품질은 일반적으로 가격이 비교적 싸고, 한 근의 수매가격은 0.6위안이고, 도매가격은 한 근당 0.7위안이다.


그러나 강유주는 기자에게 양의 실제 판매가가 신문보다 조금 더 높을 수도 있고, 한 근 1원 이하의 반찬을 약 0.2원 가량, 한 근 1원 이상으로 약 0.3원 가량의 가격을 올렸다.

대략 계산하여 도매 링크는 생산 단일 가격보다 20% 에서 30% 증가하였다.

{page ubreak}


이 시장에서 도매된 채소를 추적해 ‘경제참고보 ’ 기자가 청두시 자형종합농산물 시장 이대예의 채소 노점 앞에 왔다.

여기에서 기자들은 참외가 1근당 2위안, 첨고추가 1근당 2.5위안, 가격은 도매 시장에 비해 2배가량 팔리고, 전가의 2배까지 더 많아졌다.

기자는 또 오이, 가지, 배추, 무 등 여러 가지 채소 도매가격과 소매가격을 대충 계산하고 소매 코너는 도매에 비해 70%에서 110% 증가했다.


기자가 조사한 결과 채소밭에서 단말기 소매가격의 절반도 안 되는 것으로 밝혀졌고 도시 동네에서는 식료값이 너무 비싸고 밭바닥에서 채소가 싸다는 것을 발견했다.

청두시 농위는 올해 6월 쌍류 곤산 채소 기지 오이, 토마토, 첨추, 연꽃백 등 주요 채소 가격을 조사한 결과 시장 소매가격을 총가격으로 전체 가격으로 전체 가격의 40%에서 45%가량, 도매 가격은 25% 가량, 소매 가격은 30 ~35%가량.

성두시 농위 곽김안 주임은 이로써 채소를 재배하는 것이 눈에 띄게 나타났고, 채소 파는 것은 도매와 소매 등 유통절에 이르기까지, 생산 재배 코너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채소값 이 오르는데 ‘ 이길 수 없다 ’ 는 농자 원가 가 가 올랐다


2010년 2006년 대비 뇨소, 칼륨비료, 인비료 등 주요 농자 상승폭이 60% 를 넘어 토지 임대료가 56% 올랐다.


기자의 인터뷰는 최근 몇 년 동안 채소 가격이 계속 높아졌지만, 농자와 유통원가가 급증하고 있다는 것을 알렸다.

{page ubreak}


인터뷰에서 강유조는 기자에게 계좌를 보여 주었고, 그의 집에서 심은 오이, 토마토, 피망 세 가지 대종 채소의 가격 변동 상황을 기록했다.

2010년 2006년 대비 채소밭 인수가가 31%, 18%, 33%, 평균상승폭이 27%였다.

그러나 2010년 2006년 대비 뇨소, 칼륨비료, 인비료 등 주요 농자 상승폭이 60% 를 넘어 토지 임대료가 56% 올랐다.

"가장 많이 오른 것은 인공비, 로컬 임시공은 매일 18원에서 38원까지 급증했고, 월의 외지공은 매월 500원에서 1000원씩 올랐다. 모두 한 배로 늘었다."

강유조가 말했다.


채소농의 감회가 관련 수사의 인증을 받았다.

신화사 농가 감측시스템에 따르면 13종의 채소 월 소매 균가 가격 평가 결과 2008년 3월, 2010년 5월, 2년여 만에 채소 가격은 평균 17%에 달한다.

청두시 물가국 가격 감측분국 국장은 2006년 2010년부터 2010년까지 감측되지 않는 요소, 산화악과, 벼 씨앗을 비롯해 이뇨소 가격은 그동안 국가 통제 상승폭이 적은 데다 5년간 농약 산화악과와 벼종 등폭이 각각 73.8%에 달했다.


기자의 취재는 채소농가 농자에 대한 가격 인상은 물론 채소 도매상과 소매상도 끊임없이 생산 원가 증가에 불만을 품고 있다.

양화명 도매상 양화명은 매일 새벽부터 채소를 팔고 저녁 67시까지 하루에 10시간 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차의 유전, 시장 관리비는 하루에 각각 200위안씩, 도로 요금, 소품비, 두 식구가 밥을 먹는 등, 각종 물가가 많이 오르고, 채소를 파는 동안 값을 더 올려 다른 비용을 평균할 수 있다.


소매상인 이대예 부부는 원래 쓰촨 남부 현 농촌 주민으로 2005년 청두에서 채소를 팔았다.

이 대예는 지금도 메뉴가 비싸다고 생각하지만 가격이 비싸서 판매가가 낮다고 말했다.

그리고 자신의 반찬 노점 판매량은 작고, 손실이 높고, 밥, 임대, 관리비를 내야 하며, 딸을 등교하고 노인을 위한 비용도 채소 판매에 의존하여 이 비싼 생활비용을 제거하고, 반찬값은 이 몫까지 더하면 얼마도 벌 수 없다.


‘ 계절성 ’ 은 식료가 고저가 10배 이상이다


4월부터 8부 성내 다른 지역의 첨추가 대량으로 출시되었고, 반년 동안 가장 낮은 가격의 13배였다.

{page ubreak}


‘하늘과 밥을 먹는다 ’는 농산물, 채소는 계절, 기후, 폭우, 고온 날씨 등의 영향이 극렬하며, 가격 특징이 선명한 ‘계절성 ’을 나타내는 채소의 최고가 가장 낮은 가격에 비해 10배 이상 차이가 난다.

취재에서 채소 생산과 판매자, 관련 관리 부문은 부단히 강조하고 있으며, 채소 가격은 어느 시간대, 일부 품종을 평판기준으로 할 수 없으며 전면적으로 평균가격을 계산해야 한다.


강유주는 기자에게 올 초봄에 재배하는 큰 후추를 4월부터 따는 것으로, 첫 달 생산량이 적기 때문에 한 근의 논밭매입 가격이 4위안에 달한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첨추가 늘어나면서 5월에 한 근당 2위안, 6, 7월에는 7, 8푼밖에 팔지 않았고, 8월까지 다른 지역의 첨추가 대량으로 출시되었을 때, 수매가격은 1근당 3모로 떨어졌다.

반년 동안 가장 높은 가격은 가장 낮은 13배이다.


청두시 농위 관련 조사에 따르면 쌍류 현의 곤산 채소 재배 기지에 따르면 올해 대 오이 최고가 1근 1.8원, 최소 0.25원, 토마토 최고 1.8원, 최저 시 0.35원, 최저 시 0.5원, 최저 시 0.5원, 로지 연백은 0.5원, 로지 연백 최고 0.5원, 최소 0.15원.

이 몇 가지 채소의 가장 높은 가격은 가장 낮은 가격과 3에서 7배나 차이가 난다.


국가통계국 청두조사대 소비가격조사처장 남천운은 기후, 지리적 조건 등 각종 요인 때문에, 청두시장 대종 채소 공급은 본지산, 로지 판매를 위주로, 계절 채소, 소수 품종은 외조로 보충한다.

일반적으로 겨울봄에 청두시 채소시장은 계절적 부족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여름철에 들어서면서 현지 채소가 대량으로 출시되면 가격이 자연히 떨어지게 된다.

청두조사대에 따르면 26가지 채소의 시장 감측에 따르면 올해 4월 채소 가격은 최고치를 기록했으나 5월에 들어선 이후 상승폭은 이미 반락하기 시작했다.


채소 산업 은 여전히 약세 에 처해 있다


채소 산업 전체의 이익성 이 강하지 않다. 특히 재배 고리 수익률 이 낮고, 흡인력 부족, 산업 기초 가 불안정하다


생산량이 점차 증가하면 채소 가격의 상승을 막을 수 없다.


최근 들어 청두시의 채소 총생산량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정부도 보조금 정책을 내놓았지만 국제 금융위기 영향은 아직 해소되지 않았기 때문에 글로벌 기후이상, 국제 대종 농산물 가격이 대거 거세지고 도시화 프로세스 가속화와 소비 구조 업그레이드 등 원인으로 청두시 채소 가격은 전국 채소 가격과 마찬가지로 상승하고 있다.


최근 10년 동안 청두시의 채소 재배 면적은 기본적으로 안정적이며 총생산량은 안정적이며 현재 연간 채소 생산량은 480여 만톤으로 2000년보다 18%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2005년 이후 채소 생산량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도시 마을 주민 채소 1인당 점유량도 상승 태세를 보이며 2009년 1인당 425킬로그램으로 2000년 1인당 405킬로그램 증가했다.

{page ubreak}


성두시 농위 주임 곽김안이 최근 청두시에서 채소산업 발전을 촉진시키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청두시의 채소 생산은 짧은 계절성 부족 외에 기본적으로 충분한 본시 주민 수요를 만끽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조치는 식료가 오르는 것을 막을 수 없다.

국가통계국 청두조사팀에 따르면 문천대지진과 눈얼음 날씨 등으로 연달아 심각한 영향을 미쳤던 2009년, 2008년 청두시 26종의 야채 평균 가격은 2005년 누적 28.9% 올랐다.

올해 6월까지 생채의 평균 가격은 작년 동기보다 6.7% 올랐다.

남천운 소비가격조사처 처장 남천운은 가장 많이 오른 2009년 채소의 평균 가격은 2008년보다 39.6% 올랐다.


수익 이 지나치게 낮은 채소 의 인력 이 강하지 않다


기자들은 쌍류, 온강, 신도 등 주요 채소 재배 구역에서 인터뷰를 할 때, 원래 채소를 심은 토지는 잔디밭, 화훼나 키위, 찻잎 등을 개종했다.

개별 지역의 채소는 이미 철이 지났는데 아무도 수확하지 않았다.


쌍류현 채소 기술 보급소 장함근은 기자에게 현재 시내 채소 가격이 비교적 높지만 농민 채소 농사는 아직 얼마 안 되며 수익률이 낮아서 흡인력이 별로 없다.

그는 곤산 채소 기지가 지난해 이윤이 가장 높은 하우스 케첩은 14%, 오피스 오이 이윤은 1%, 오피스 첨추는 16.38%로 적자를 냈다.

잔디밭, 키위, 화훼에 비해 이윤이 많이 차이가 난다.

잔디 농사를 예로 하여 그 이윤율은 일반적으로 40% 가량, 채소 이윤의 몇 배, 심지어 몇 십 배나 된다.


채소 대포인 강유주, 고급 농기사 자격으로 반생의 요리를 심었다.

그는 2류에서 120묘의 땅을 청부해 3년간 채소를 심고 80여 만원을 들여 아직 원가를 회수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올해 무 값이 가장 낮을 때 한 근에 한 근밖에 안 남았는데, 내가 고용인이 땅에서 빼내고, 깨끗이 씻고, 다시 차를 싣고, 한 근의 시간당 일각에 그치지 않아 아예 받지 않았다."

강유조는 씨앗에 대한 두터운 감정이 아니었다면 ‘채소 농사 ’를 포기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남천운은 농촌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때 대도시 주변의 농민들이 채소를 심는 것보다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이 낫다고 말했다.

일년 수입은 모두 삼오만, 채소를 재배하여 먹을 수 있다. 시장의 위험이 크며, 손익은 무분별하고, 알바도 안심하고, 토지 임대료를 받을 수 있다.

그는 어떤 사람이 집에서 채소를 심어도 노인과 부녀자, 일부 농민들은 아예 밭에 황무지를 쌓고 거처 집을 나가 일하라고 말했다.

{page ubreak}


말단 농업 간부들은 현재 채소값이 계속 오르고 있지만 농민 채소의 적극은 높지 않다고 말했다.

전체 채소 산업 체인에서 재배하는 것은 여전히 원가가 가장 높고 수익이 가장 낮은 부분이다.

토지 유전하여 규모의 재배하는 사업가들도 자주 관리가 부실하고 채소 품질이 높지 않고 시장 정보가 부정확해 부실해지고 채소의 적성에 영향을 미친다.


채소를 재배하면 돈을 벌지 않고 ‘채소를 파는 사람 ’도 얼마 안 되는 채소의 도매와 소매는 높은 수익성 코너가 아니다.

소매업자 이대예는 매일 새벽 3시에 일어나 저녁 78시까지 계속 팔겠다고 말했다.

부부가 세낸 것은 15제곱미터밖에 안 되는 작은 집에 노인과 두 아이를 모시고 한 푼도 함부로 쓰지 못한다.


청두시 농산품 센터 도매시장 회장은 마현평 기자에게 청두 시내를 향한 최대의 야채 도매 시장으로 연간 채소 거래량은 100만 톤 정도이다.

기업은 당초 3억 원을 투자했지만 기본적으로 ‘ 공익성 경영 ’ 에 속한다.


저소득 가구 채소 소비 직접보조금 을 고려해야 한다


많은 농업 간부와 채소 재배 경영자들이 기자들에게 채소 산업은 여전히 상대적 약세 지위에 처해 기후, 재해 및 기타 업계의 영향이 비교적 커지고, 사회적 안정과 조화를 조화시키는 데 효과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그들의 건의:


가족의 적정 규모의 경영을 장려해야 한다.

남천운은 농가가 가구를 단위로 채소를 재배하고 인공비용과 밭임대료가 생기지 않고, 회사화 채소 재배에 비해 생산비용이 크게 낮아져 채소 생산량을 안정시키는 데 유리한 조건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둘째는 산업 발전 계획을 완비하고 과학적으로 채소 생산의 배치와 공급이다.

청두시 농위는 다른 자연과 생산 조건에 따라 전역 청두의 이념에 따라 시장 채소 생산에 대해 ‘ 선면 결합 ’ 을 진행한 포석을 이용하여 주변 지역 기후, 광조, 원가, 교통 등 우위를 이용하여 계절성 채소 기지를 세워 청두시의 채소 바구니를 강화했다.

{page ubreak}


셋째는 어려운 군체의 보장 체제를 세워 대중 생활과 사회안정을 위한 ‘ 프라이버시 ’ 작업이다.

곽진안은 식료가 도시와 농촌 주민의 생활영향이 공존하는 데 도움이 되며, 한 편으로는 농민의 증수에 유리하다고 말했다.

문제의 관건은 보완된 저소득 집단 보장 메커니즘이 급격해지는 것을 막기 때문에 일부 인파의 충격에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


그는 청두시가 부식품 가격조정기금을 설치하고 저소득 가정에서'하트 계란 ''학생 우유' 등을 보조했다.

채소 측의 보조금은 아직 생산지 건설에 많이 쓰이고, 다음 단계는 저소득 가구 채소 소비에 대한 직접보조금을 고려해야 한다.

  • 관련 읽기

상해 증대는 이미 손에 들어온 외탄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

사례가 직격하다.
|
2010/9/13 10:52:00
108

환원 주스는 은행이 제한을 완화할 때 재융자 상환을 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례가 직격하다.
|
2010/9/13 10:38:00
47

스판 제품의 가격이 계속 오를 것이다

사례가 직격하다.
|
2010/9/10 15:05:00
105
다음 문장을 읽다

복장 가맹: 백시도 불쾌한 게임 규칙?

대다수의 의류 기업들에게는 ‘의류 가맹 ’이라는 명칭은 낯설지 않고, 의류 가맹 같은 패턴을 통해 더욱 발전시켰다.그러나 복장 가맹 패턴을 알고 있는 기업은 거의 드물다.